펀드: 뮤추얼 펀드 + 수익증권인데 복잡하니 이 글에서는 뮤추얼 펀드를 생략하도록 하자.


주식: 직접투자

펀드: 간접투자



운용: 투자신탁운용
판매: 투자신탁증권, 증권사, 은행
수탁회사: 은행
대략 상식적으로 이해 잘되는 그림인데. 중요한건 판매와 운용, 그리고 수탁이 분리되어 있다는 것.
예를 들면 미래에셋디스커버리주식형펀드의 경우 미래에셋증권에서 판매하고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식
(앞으로 자산통합법이 발효되면 운용사에서도 판매가 가능해진다고 한다)
수탁회사는 운용사가 고객 돈을 남용하는걸 방지하기 위해 존재(은행에 넣고 관리 감독)



수익증권: 펀드에 가입하면 주는 증권

수익증권을 세는 단위는 '좌'이다. 주식이 '주' 인것과 비슷


배당과 기준가 개념

배당

배당으로 인해 순자산가치는 하락하게됨(응?)


기준가(NAV : Net Asset Value) = (총순자산가치-수수료)/잔존수량 x 1000좌

총순자산가치가 상승하면 기준가도 상승하는 공식임을 알 수 있다.

펀드는 증권시장에서 주식 및 채권 등에 투자하는 자금의 집합체로서 ‘기준가’는 이러한 운용의 결과가 녹아있는 ‘펀드의 적정가격’입니다. 

또 기준가는 투자자들이 펀드에 투자 또는 환매할 때 거래의  '기준'이 되는 '가격'이기도 합니다.

예로 들어보면, 기준가격이 1,500원인 수익증권 펀드에 1,500만원을 투자하게 되면, 해당 고객은 1천만좌의 수익증권을 매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펀드의 기준가격이 2,000원이 되면 해당 고객은 2,000만원(세금 납부 전)을 되찾게 됩니다. 

이 기준가격은 장 중에 주가가 변하더라도 변동하지 않으며 당일 증권시장 종료 후 당일 거래내역 등을 감안해 저녁 늦게 사무관리회사(혹은 자산운용사)가 펀드의 기준가를 다시 계산하고 다음날 아침에 공시하게 됩니다(공휴일 제외)

전일종가: 주식시장 오후 3시, 채권시장 오후 5시


익일매입방식

펀드의 매입제도가 과거 당일 매입방식에서 익일매입방식으로 변경됐습니다. 

매입가격을 모르고 투자한다고 해서 이를 '블라인드-Blind 매매방식'이라고 합니다. 

이 같은 펀드매입제도는 펀드가 주식처럼 단타매매 대상이 되는 것을 방지하고 이미 해당펀드에 투자한 가입자를 보호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습니다.

주가는 외부 쇼크로 급락하게 되면 다음날 곧바로 반등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음날 주가가 강하게 오를 것이 뻔한 상황에서 주식시장이 종료된 3~5시쯤 판매사 창구를 통해 펀드에 투자해 두면 다음날 주가반등 차익을 고스란히 얻을수 있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증시의 대형호재가 장종료후 발표되는 경우에도 동일한 결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주식이 50%이상 편입되는 펀드에 한해 오후 3시 이전 가입청약자와 이후 가입청약자로 구분하고 이전 청약자는 익일기준가격으로, 이후 청약자는 이틀후 기준가격으로 매입하도록 제도를 변경한 것입니다. 


펀드의 가격 계산

어떤 펀드가 발생 됐다고 해보자. 

처음 자산이 총 100만원이라고 하면 1원에 1좌이므로 총 100만좌가 발행된다.

기준가는 1000좌당 가격이므로 천원이된다.



기준가가 결정되는 시점

판매회사에서는 보통 16:30까지 펀드 매입 신청을 받음

이때 적용되는 기준가는 전일 종가임


주식과 펀드의 차이

주가는 하루종일 변하지만 펀드의 가격은 장 종료시 한번만 변함

펀드를 매수하면 전일종가로 사게됨




총 순자산가치


기준가: '주가'와 비슷

펀드는 주로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지만, 보유 주식이나 채권을 직접 나눠 주는 것이 아님.

개별 투자종목의 소유권을 갖는게 아님


펀드를 하나만들면 처음 1좌의 가격은 1원

1좌의 가치가 1원에서 2원으로 오르면 두배버는 것

근데 1좌는 주식에 비해 너무 단위가 작아 불편함. 그래서 1000좌단위로 묶어서 표시하고 이를 '기준가'라고 함


여기서 중요한 개념이 등장하는데..

펀드의 기준가는 매년 실시하는 결산 때 그간 번 돈을 배당하는 식으로 대부분 1000원에서 다시 출발!


좋은펀드는 결산때 배당을 많이 한 펀드라고 볼 수 있음



수익률 계산


펀드(수익증권)의 수익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보면, "펀드수익률 = 현재의 기준가/ 가입시점의 기준가 -1"가 됩니다. (단순 수익률)

그러나 펀드의 경우에는 중간에 결산을 통해 배당을 실시하고 기준가를 낮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실제 투자금액을 기준으로 수익률을 계산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즉, "펀드수익률 = 현재의 기준가 x 현재보유좌수 / 가입금액 -1"으로 계산하는 것이 정확한 수익률이 됩니다.

(배당을 하는 경우 추가로 수익증권을 받게됩니다.



자본이득배분, 재투자


외부링크

모닝스타..괜찮게 정리된듯하다.

http://www.morningstar.co.kr/fundSchool/ViewCourseArticle.asp?ctype=F&cseq=103&csub=1&Cnum=1&tab=6&subTap=1


반응형

'재무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험조정수익률(risk-adjusted return)  (0) 2018.01.26
z-score, Sharpe's ratio(샤프 비율)  (0) 2018.01.25
선물  (0) 2018.01.21
미국 Ticker Symbol 시스템 정리  (0) 2017.12.12
수익률  (0) 2017.11.21

+ Recent posts